물가지수들 : CPI, PPI, GDP deflator
 

소비자 물가지수(CPI = Consumer Price Inedex)

돈방석과 돈벼락이라는 우리네 말이 있다. 돈뭉치를 들고 비석치기 --이 경우는 돈치기라고 해야-- 같은 게임을 해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일이 서양의 역사에서 실제로 일어난 적이 있다. 바로 1차대전 직후 독일의 바이마르 공화국이다. 당시 어린아이들이 길거리에서 돈뭉치를 벽돌처럼 쌓으면서 놀고 있는 사진이 이를 증명한다.

빵 한 조각을 사기 위해서는 짐수레에 한 가득 돈뭉치를 싣고 가야 했다. 그런데 어떤 도둑이 이렇게 밀고간 수레는 훔쳐가면서, 돈뭉치는 몽땅 버렸다는 우스개도 널리 알려져있다. 이와같이 화폐가치가 감소하는 것을 인플레이션(입풀려) 이라고 한다. 물가상승이 일정 수준을 넘게되면 경제전반에 걸쳐서 심각한 문제가 된다.

따라서 어느 나라의 정부든지 물가를 적당한 수준에서 묶어놓으려고 애를 쓴다. 이때 입풀려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야만 올바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소비자 물가지수 이다.

노동통계국은 매달 CPI를 발표하는데, 그중에서도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Core-CPI)를 주의깊게 봐야 한다. 이 지표는 통계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는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물가지수이며, 계절조정을 거친 후에 다시 CPI-W 와 CPI-U 로 세분하여 작성한다. 전자는 노동자를 뜻하는 Worker의 첫 글자이며 굳이 번역하자면 '도시 임금 노동자 CPI' 가 된다.

후자의 U자는 '도시 소비자(Urban consumer)' 를 의미하므로 '도시 소비자 물가지수' 라고 풀어낼 수 있다. 핵심이 되는 것은 후자다. 왜냐하면 90퍼센트에 이르는 소비자가 바로 여기에 속하기 때문이다.

 


 

생산자 물가지수(PPI = Producer Price Index)

생산자물가지수는 말 그대로 도매수준에서의 가격변화에 주목하는 지표다. 앞서서 언급했듯이 PPI는 CPI의 전조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즉, 생산단계에서의 가격상승은 몇 개월 후에는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물건값이 오르게 된다.

이 역시 노동통계국이 월간으로 산출하며 크게 세가지 주제로 나눠서 집계가 된다. 각각 원자재(Crude goods, 곡물, 가축, 석유, 석탄 등), 중간재(Intermediate goods, 밀가루나 사료, 자동차 부품등), 최종재(의류, 가구, 자동차, 휘발유등)로 구분한다. 여기서 금융시장이 주목하는 것은 최종재(Finished goods)다.

한편, 점증하는 CPI는 금리인상을 통해서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그러나 PPI의 급등은 효과적인 처방전이 없다. 왜냐하면 공급이 달려서 발생하는 인플레이므로, 그러한 병목현상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어떠한 해결책도 먹히지를 않기 때문이다. 이를 미국 속담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줄은 당길 수는 있어도 밀어낼 수는 없다'.

끝으로 CPI와 PPI가 세 투자주체(주식, 채권, 외환)에 미치는 영향은 따뜻한 목욕물을 떠올리면 된다. 너무 차가우면 감기에 걸리기 쉽고 필요 이상으로 뜨거우면 화상의 위험이 있다.

 


 

GDP 디플레이터deflator

GDP에서 가격변동에 의한 영향을 제거하여, 한 나라의 경제가 얼나마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GDP 디플레이터. 이 지수는 국가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는 가장 광범위한 인플레이션 지표다. 앞선 PPI와 CPI는 자국내에서의 물가수준을 다루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의 상대 비교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주는 것이 해당 지표다.

나라별로 입풀려를 비교하는 이유는 뭘까? 바로 환율에 있다. 국가별 인플레의 차이는 한 나라의 통화가치에 영향을 준다. 다시 말해 인플레이션이 높은 나라의 돈 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이자율 상승과 환율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런 이유로 해당 지표는 주로 외환시장에서 활용하는 자료다.

채권과 주식투자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은, 분기별로 발표가 되므로 시의성이 없다는 것 때문이다. 해당 데이터는 FRB와 상무성 등 여러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물가지수 : CPI,PPI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