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이란? 올라가던지 하락하던지 그 방향을 맞추면 된다.
선물이란 무엇일까요? 종합선물세트와 같이 명절날 판매되는 상품은 아닙니다.
선물이란 방향성을 맞추는 게임 입니다. 즉. 종합주가지수가 일정한 시점에가서 올라갈것이냐? 혹은 하락할것이냐? 그 방향성을 알아맞추는 게임입니다.

이러한 선물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공부해야 할것은 지수선물 입니다. 예를들어 현재 선물지수가 100포인트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러면 선물은 1포인트당 50만원의 가격을 주고 계약하게 됩니다. 따라서 100포인트 곱하기 50만원 하게되면, 5천만원이 계산됩니다.

즉, 이 5천만원짜리 단일상품이 만기일날 하락할것이냐? 아니면 상승할것이냐? 그 방향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그 일정한 시점을 만기일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만기일에 지수가 올라갈것이다. 라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면 선물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즉, 주식을 저렴하게 매수해서 높은 가격에 파는것과 똑같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만기일날 가서 종합지수가 하락할것이다.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선물을 매도하면 됩니다.

선물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 선물매도라는 부분이 잘 이해가 안가실지도 모릅니다. 내가 가진 것이 없는데 어떻게 매도를 할 수 있겠느냐? 하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공매도라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시말해서, 지수가 만기일날 하락할것 같다고 판단이 되시면, 지금 시점에서 먼저 외상으로 선물을 매도해 놓고, 나중에 지수가 크게 빠지게 되면, 그때 선물을 싸게사서 외상값을 갚는다. 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선물매도가 바로 주식과는 다른 특징이 됩니다. 선물시장에서는 주식이란 단어보다는 현물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즉, 선물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써 현물이라는 말을 쓰는 것입니다. 이러한 업계의 특수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뭔가 유식하게 보이려고 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선물을 매도한 상태를 숏포지션(short position), 선물을 매수한 상태를 롱포지션(long position)이라고 합니다. 즉. 전자는 지수하락에 대한 배팅이고, 후자는 지수의 상승에 대한 배팅입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선물은 방향성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