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vs 추세 1편
주식시장의 방향을 크게 구분해 보면 추세시장이 30% 정도를 차지를 하고, 그 다음 변동성 시장이 한 30% 정도 그리고 나머지는 비추세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시장은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따라서 전술을 달리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마켓에서는 어떠한 시장이 전개될지 투자자가 알 수 없습니다. 상당부분 진행이 되어야만 비로서 추세시장인지 혹은 변동성 시장인지 판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상황 때문에 원칙과 기준이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면, 각 시장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먼저 추세시장의 논리는 시세의 흐름이 한방향으로 계속 되는 겁니다. 즉, 상승이든 하락이든 일정한 흐름이 계속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확실한 매매 신호가 나올때 까지는 들고 가는것이 수익을 내는 길입니다.

그런데, 추세시장에서의 승률은 25% 미만입니다. 대신에 한번 기회를 잡게되면 고수익으로 연결이 됩니다. 곧 추세의 몸통을 먹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지만 이 낮은 승률로써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길게 끌고 갈 수 있는 자신만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그 다음. 변동성 시장의 특징은 아래위로 크게 움직인다는 겁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박스권 장세 입니다. 이 시장의 특징은 높은 승률에 있습니다. 또 매매하기도 비교적 쉽습니다. 왜냐하면 박스권의 하단부에서 사가지고 상단부에서 팔면 되니까? 조그마한 이득을 자주 보게 됩니다.

즉, 단타로써 벌어들이는 작은 수익과 70%의 높은 승률을 보장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추세 시장은 별로 먹을게 없습니다. 올라가는것 같지도 않고 그렇다고 화끈하게 내려가지도 않고 아주 지루하게 전개가 된다는 겁니다. 주가는 이러한 세개의 국면을 뒤죽박죽 왔다갔다 하면서 움직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변동성 시장이 전개가 되고 있다고 해 봅시다.

시장이 박스권 횡보를 하게되면 하단부에서 사가지고 상한선에서 팔게되면 조금이지만 수익이 납니다. 또한 매매하기도 쉬울뿐더러 높은 승률을 보장합니다.

그런데, 시장은 박스권에만 갖혀있지는 않습니다. 어느 순간에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박스권을 세번정도 왔다갔다 하면, 보통사람이라면 분명히 학습효과에 길들여 지게 됩니다.

즉, 변동성 시장이 계속될거라는 착각에 빠지게 되는 겁니다. 그렇지만 어느순간에 주가는 이러한 박스권을 돌파하거나 붕괴시키거나 하는 흐름을 갖게 됩니다.

다시말해, 하단부에서 매수를 했는데, 이후 주가가 하락방향으로 전개가 되면 A지점에서 손절하지 못하고 버티기를 합니다. 아. 조금만 기다려 보자. 이제까지는 이 하단부에 왔다가 다시 올라갔으니 이번에도 올라갈거야 하고 자기 합리하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 주가는 큰폭으로 빠지게 되고, 그동안 야금야금 벌었던 수익을 한방에 다 날리고 손실을 입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타로써 높은 승률을 올리더라도 결과적으로 볼때는 손해만 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위로 상승추세를 갖고 움직이게 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상단부에서 매도를 했더니 이번에는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땅을 치고 후회합니다. 더 많이, 더 크게 먹을 수 있었는데 조금 밖에 못먹었으니까? 속이 터질겁니다.
이렇게 내 예상과는 달리 주가가 올라가게 되면, 이번에는 용감하게 추격매수에 나섭니다. 놓친 물고기가 더 커보이니까, 너무나 아까워서 허겁지겁 F 지점에서 따라잡게 됩니다. 그러면 그때가 바로 고점입니다. 내가 사니까 내리더라 이겁니다. 그렇게 되면 데인 마음에 손절을 하게되고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벌어놓은것을 이번에도 다 날리게 됩니다.

이상이 마켓에서 초보자들이 흔히 저지르기 쉬운 실수입니다. 원칙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준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언젠가 한번 크게 손실보는 때가 분명히 발생 합니다.

그러면 그동안 몇개월에 걸쳐서 모아놨던 조그마한 이익들이 전부 날라가고 내 투자 원금은 줄어들게 되는겁니다.

원칙은 손해를 보게 되더라도 지켜야만 하는겁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변동과 추세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