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장일때 쉬어야 하는 주식시장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오른날 7일 = 빠진날 3일에 대응된다.
바꿔말해, 상승추세가 유지되면서 70일동안 오른 주가는, 이것이 반토막 나는 기간은 30일이 채 되지도 않는다.

상승률 100% = 하락률 50%와 같다. 다시말해 10만원짜리 주식이 50%만 하락하면 반토막이다.
뒤집어 말한다면, 반토막 난 주식이 제자리 원금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100%의 상승을 달성 해야만 한다.

시장의 구조는 이와 같이 투자자에게 절대로 불리한 구조.

그러나, 실전에서는 이 비율이 8 : 2 가 된다.
즉, 80일동안 오른주가는 20일이면 반토막이 나고 30일이면 원위치로 돌아오게된다.

시장의 구조는 이와 같다. 상승의 길은 길고 서서히 올라가지만 하락의 속도는 빠르고 깊게 패인다. 그렇기에 조정장이 전개될때에 조금이라도 잃은것을 만회하겠다고 실탄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그대들의 차트분석이 부족해서 잃는것이 아니다. 여러분의 지식이 미비해서 못버는게 아니다. 주식의 속성이 이와같이 투자자에게 불리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험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코 수익을 낼 수 없는것이 주식시장. 그렇기에 9번 성공을 하더라도 1번의 위험관리에 실패하면 끝장나는 것이 주식시장이다. 승률과 수익을 혼동하지 말지어다. 승률이 아무리 높아도 위험관리가 안된다면 성공할 수 없다. 승률과 수익이 반드시 일치하는것은 아니다.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특별한 비법은 없다. 100% 먹을 수 있는 매매기법을 찾아다니지 말지어다. 나 단칼은 단언하건데 비법은 없다. 오직 수익을 내는 가장 명쾌한 논리는 "벌때는 많이, 잃을때는 적게" 일뿐 그 이상의 비법은 없다.

이 가장 단순한 논리. 다시말해 한번 먹을때 왕창 벌고 손실은 적게 가져가야만 하는것이 승리의 제 1 원칙. 그렇기에 단타로 자주 먹어서 승률을 높이지 마라. 집중적인 장기투자로 한번을 먹더라도 크게 수익을 내야만 한다. 단타는 재밌는 성인용 오락용 일뿐, 거기에 함몰되어서는 결코 목돈을 만들 수 없다.

모든 피식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영양가 없는 풀을 찾아 다니다가 한순간에 최후를 맞는다. 산과들에 지천에 널려있는 풀들이 바로 단타로 벌어들이는 조그마한 수익이다. 이 조그마한 수익은 얻을 확률이 높다. 10번 매매하면 7번은 성공하고 3번은 실패한다.

모든 포식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빈둥대면서 때를 기다린다. 한번 사냥에 자기 체구의 3배나 되는 사냥감을 포획하여 몇날며칠 놀고 먹는다. 그러나 사냥 성공률은 30%미만. 10번 시도에 7번을 실패 하지만 나머지 3번의 성공으로 왕창 먹게되는 것이다. 이처럼 크게 먹기위해서는 시장의 구조를 알아야하며 때를 기다릴줄 알아야하고 집중적인 장기투자로 수익을 내야한다.

"이익은 크게, 손실은 적게" 이것이 양질의 단백질을 얻기위한 명쾌한 논리이다. 승률보다는 한번에 움켜쥘수 있는 흰자질의 크기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승률이 높은 피식자가 되기보다는, 승률은 낮아도 힘쎈 포식자가 될지어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쉬자고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