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주식 옵션과 주가지수 옵션의 중요한 차이점
  주가지수 옵션 개별주식 옵션
매매시간 평일 : 3시 15분 종료
만기일 : 2시 50분 마감 만기일 : 3시 15분 마감
거래대상 KOSPI 200 지수 거래소가 정한 7개 개별종목
결제월 당월포함 연속 3개월물 3개 + 3,6,9,12월 중 1개의 근접월물
권리행사 가격수 연월물 : 2.5P 간격 9개
분기월물 : 5P 간격 5개
구분없이 9개로 단일화
만기일 결제수단 현금 결제 실물인수도
(주식을 받는다)
기초주권 수량 -- 1계약 = 100주

10만원 이상의 주식 = 10주

주식옵션의 등장으로 해서, 개인투자자도 헤지를 통한 적극적인 위험관리가 가능해 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무위험으로 이익을 취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물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손실폭을 일정수준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지수옵션의 경우, 코스피200지수를 가지고 매매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만기일에 이 지수를 가격으로 환산해서 주게 됩니다. 그러나 주식옵션은 말 그대로 주식을 받게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거래대상은, 개별주식 옵션은 결제일에 권리를 행사하게 되면, 바로 해당주식을 인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거래소가 정한 시가총액 상위 7개종목, 즉, 삼성전자, SK텔레콤, 국민은행, POSCO, 현대차, KT, 한국전력을 가지고 하는 옵션입니다.

또한, 거래시간이나 매매대상의 차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식옵션의 1계약은 대상주식의 100주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해당 종목의 주가가 10만원 이상인 주식에 한해서는 주식옵션 1계약 당 10주로 제한을 합니다.

그외에 옵션의 결제월이나 권리행사 가격수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실전에서 그렇게 자세히 구분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동영상 강좌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투자자의 경우 생략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매월 만기일이 돌아온다고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러나, 실전에서 개별주식 옵션시장은 참여자가 거의 없어서 현재는 유명무실한 상태입니다. 현물시장에서는 제3시장이 투자자의 외면을 받는것처럼, 개별주식 옵션시장도 거래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념파악만 해두시면 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개별주식 옵션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