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포지션
개인투자자와는 달리 많은 자금을 운용하는 메이져 세력들의 경우에는 이익도 중요하지만, 보유한 자산의 가격하락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키려는 목적도 수익성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옵션을 적절하게 합성하여 헤지의 기능뿐만 아니라 이익을 보전하려는 전략을 구사하게 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옵션의 합성전략 인데, 크게보면 스프레드 전략하고 콤비네이션 전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프레드 전략은 이익과 손실이 제한적이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지수가 박스권에서 횡보할때 사용하는 전술입니다.

스프레드란, 하나는 매입했으면 다른 하나는 매도하거나, 반대로 하나는 팔았다면 다른 것은 사는것입니다. 버터플라이는 세가지 같은 종류의 옵션을 순서대로 선택하여 위아래의 옵션을 한개씩 매수하고 중간위치의 옵션은 두개를 매도하는 것인데, 이 역시 만기 근처에서 지수의 변동성이 적을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콤비네이션은 상방이든 하방이든 변동성이 클때 사용하는 전술로써 이익도 크지만 반대로 손실도 무제한 입니다. 이중에서, 스트래들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매하는 것이고, 스트랭글은 행사가격이 서로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모두 지수의 변동성이 확대될거란 판단하에 취하는 매매입니다. 그러나, 스트래들 매도나 스트랭글매도(양매도) 포지션의 경우에는 지수의 변동성이 적어질것이라는 예상하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부분은 지면으로의 자세한 설명이 어려워서 부득이 하게 동영상 강좌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합성포지션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