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가치 하락과 옵션의 변동성
선물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에 대해 같은 궤적을 그리지만, 옵션은 시간가치의 하락과 결합되어 지수가 횡보하거나 멈추게 되면 오히려 하락을 키운다는 것이 선물과의 중요한 차이점 입니다.

그래서 이런 변동성이 멈추게 되면, 다시말해 상승이든 하락이든 어떤 추세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옵션 가격은 하락합니다. 다시말해, 콜이나 풋옵션이나 변동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옵션은 가격이 하락할 징조만 보이게 되면, 그 즉시 차익을 실현하려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극명하게 반영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지수가 움직임을 멈추면 더이상 옵션가격은 움직이지 않고 청산물량에 의해 하락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선물이 상승후에 게걸음을 할때, 콜옵션은 시간가치 하락에 따라 약하게 밀리지만 지수가 다시 상승하면 콜옵션은 지수변동폭을 뛰어넘는 급등을 연출하게 됩니다.

반대로 풋옵션의 경우에는 선물이 상승할때는 폭락하다가, 선물의 횡보구간에서는 역시 시간가치 하락을 반영하여 저점이 약간 밀리는 모양을 보입니다. 그러다가 다시 선물이 재상승하게 되면 급락하게 되는 흐름을 갖습니다.

선물이 하락후에 횡보할때는 콜옵션이 약하게 밀리면서 하락하다가, 선물이 재차 하락으로 돌아서면 콜옵션은 급락합니다. 반대로, 풋옵션은 선물이 하락할때는 급등하다가 선물의 횡보구간에서는 조정양상을 보입니다. 그러다가 선물이 다시 하락하게 되면 속등하게 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변동성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