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봉과 일봉을 동시에 살펴보자.
일봉의 분석과 맞물려 분봉의 파악 또한 중요하다. 30분봉이든 5분봉이든 자신에게 맞는 분봉의 세밀한 흐름을 통해 추세이탈의 신호를 잡을 수 있다.

일봉의 완성은 당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한다. 바로 당일의 장이 마감되어야만 비로서 하나의 봉이 완성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급등주의 경우 일봉으로 매매시점을 잡을 경우에는 분봉과 비교해서 발빠르게 움직일 수 없다.

당연하게도 5일 이평선 보다는 일봉이, 또 일봉 보다는 분봉의 상황이 더 빠른 매매신호를 보여준다. 그렇기에 일봉과 분봉의 차트를 동시에 봐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일봉과 분봉의 연계 플레이로 수익률을 극대화 하는것이 단기매매에서의 전술이다. 작은 움직임은 큰 변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실마리가 된다.

그렇지만, 너무 작은 흐름에 연연해서는 큰 수익을 낼 수 없으니 분봉에 대해서는 이정도로 언급을 마치도록 하겠다. 30분봉이나 일봉이나 주봉, 혹은 월봉도 그 원리는 똑 같으니 지금까지 살펴본 일봉의 매매기준을 분봉에도 고대로 적용하면 된다.

대세가 확인된 강세시장에서는 매수 후에 장기보유가 좋지만, 나머지 비추세 시장은 단기매매가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한 단기매매시 활용할 수 있는것이 바로 30분봉이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분봉과 일봉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