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이동평균선의 방향성을 파악한다.
앞에서 우리는 정배열에서만 매매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즉. 강세국면이 진행되게되면, 이평선의 방향은 자연스럽게 우상향 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단기추세인 20MA와 장기추세인 120MA가 모두 우상향 하는 국면에서만 매매에 참여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정배열 초기국면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하락하던 장기이평선의 기울기가 둔화되면서 20일 이평선이 120이평선을 상승돌파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황금보 = 골든 크로스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황금보가 발생하게되면 매수관점으로 바라보다가, 해당 종목이 양호한 조정이후에 다시 상승하는때에 매수를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역배열 종목은 이제 더이상 희망이 없다는 뜻입니다. 20일 MA라고 하면, 한달간 거래한 사람들의 평균 매수단가 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20일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면, 상승을 이루어 낼때 20일선이 저항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20일 근처에 도달하게 되면 본전매물이 쏟아지면서 추가하락을 실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역배열 국면은 반등시 매도하는 구간이지 용감하게 신규매수를 하는 때가 아닙니다.

정배열. 즉. 이평선들이 우상향 하는 종목을 고른다는 의미가 여기에 있습니다. 상승하는 종목이 단기매매도 용이합니다. 하락추세에서 반등을 이용해 수익내는 것은 고수들 조차도 어렵습니다.

이와같이 20일선이 상승방향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은, 단기매매자들의 매물을 물리치고 어느정도는 상승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상승의 여파를 몰아서 일단 황금보가 발생하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조정을 받을지라도, 그 장기추세는 상승으로의 긴 흐름이 전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황금보 이후에 20일선이 우상향 하면서 상당기간 전개가 되면, 자연스럽게 장기이평선인 120MA의 방향도 상승의 각도를 잡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 장기이평선은 의미있는 지지선의 역할을 하면서 중장기적인 상승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처럼, 황금보 이후 20MA가 120MA의 지지를 받고 재차 상승하는 지점을 우리는 눌림목이라고 말합니다. 즉, 2보 전진을 위한 한걸음의 후퇴를 눌림목 이라고 합니다.

반대의 경우, 20MA가 120MA를 하락 붕괴하는 때를 일컬어, 단칼은 한국적인 표현으로써 숨막힘 = 데드 크로스 라고 정의 하겠습니다.

실전에서 이 숨막힘은 기나긴 침체의 시작을 뜻합니다. 즉, 중장기적인 투자자들까지 대거 손절에 나서게 되기 때문에, 매물이 매물을 부르는 악순환이 전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숨막힘 이후의 주가는 꼴까닥 입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20MA의 기울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