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매매시 따져봐야 할 사항들
 

트레이딩을 하기전 주의사항 몇 가지

인간에게는 짜릿함을 추구하는 도박본능이 잠재해있다. 따라서 이런 게임본능을 너무 억누르면 스트레스가 된다. 노는 것과 쉬는 것도 투자의 일부이므로 하고 싶다면 하자. 그러나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 빚내서 투기하지 말것.

◈ 몰방은 금물이다.
한번의 투입금액을 총자산의 5% 이내로 하자. 투자액이 많은 사람이라면 2%에 가깝게 약간 적은 편이라면 최대 5%정도가 적당하다.

◈ 땄다고 흥분하지 말고 잃었다고 비관하지 말자. 그저 즐겨라.

◈ 단타로 큰 돈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도박의 재능은 어느 정도 타고 나는 측면이 있다. 당신이 여기에 속할 확률은 아주 적다.

◈ 반드시 트레이딩용 계좌를 따로 만들어서 매매를 하라.
 


 

단기매매는 상승이 확인된 강세장에서는 환영할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하락과 횡보장에서는 짧은 호흡으로 가는것이 오히려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강세장과 약세장의 전술은 분명히 달라야 합니다. 다시말해 강세장에서는 매수 후 장기보유가 정석입니다. 반대로 약세장에서는 짧게 치고 빠지는 매매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후, 설명하는 단기매매의 기법은 스윙매매를 중심으로 합니다. 그러나 꼭 단타에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장기투자 같은 경우에도 매매시점을 잡는데 좋은 방편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원리는 같으니까요.

자세히 구분하면 단기매매 하는 방법도 몇가지로 나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 이상 샀다가 되파는 스캘퍼, 오버나잇 하지 않는 데이 트레이딩, 그리고 이 두가지 것들과 장기 투자의 중간인 스윙입니다. 스윙을 굳이 말하자면 한 일주일 정도의 기간으로 하는 매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쨋거나, 이런 명칭과 확실한 구분이 중요한것은 아닙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스윙매매를 중심으로 몇가지 챙겨야 할 사항을 재삼 당부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수수료 문제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단 말이 있듯이 너무 잦은 매매와 어설픈 로스컷은 이익은 커녕 손실을 가중시킵니다.원칙없는 뇌동매매로 인해 투자원금의 상당부분이 세금과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개인 투자자의 부담을 가중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수료가 저렴하면서도 공시나 차트, 종목검색등이 쓸만한 증권사의 HTS를 이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소 귀찮더라도 여러 증권사의 주식매매 풀그림을 몸소 체험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대다수가 유사한것 같지만 의외로 비싼만큼 제값을 못하는 경우도 많고, 싼맛에 어거지로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두개 이상의 HTS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식매매는 수수료가 싼 증권사로 하고, 그외에 검색이라든가 차트등은 보기 편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잘 짜여진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도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이런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포지션매매와는 달리 장중에 계속 주가의 향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3번 정도는 해당종목의 주가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급등주라든가 상한가 따라잡기 등의 위험한 종목에 투자했을경우 확인하지 못해 매도 시점을 놓치면 크나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굳이 3번이라고 규정한 것은 개장과 함께 약 1시간동안의 시간, 12시 동시호가 전에 한번, 그리고 오후장 2시부터 마감까지 한번씩 보유하거나 매도할 종목의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중에 언제든 확인이 가능한 투자자의 경우는 상관 없겠으나, 대부분이 생계를 위해 직장에서 열씸열씸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다시 한번 고려해 봐야 할것입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한 주식거래도 가능하지만,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한계로 인해서 아직은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물론, 모바일도 잘만 이용한다면 훌륭한 보조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기매매를 한다고 해도, 하루 종일 모니터만 바라보면서 장중 등락에 일희일비 하는 것은 특히나 초보투자자가 삼가해야 할 사항 입니다. 관심있게 보는 종목이 빨간불이 켜졌다 파란불이 나왔다 하면서 등락을 거듭하게 되면, 투자자는 불필요한 유혹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로, 손절매는 필수라는 점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스탑로스만큼은 확실히 지켜야 합니다. 손실이 너무 커져 어쩔 수 없이 장기투자로 전환하는 것은 바람직 한 투자행태가 아닙니다. 이는 자칫하면 치명적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로스컷은 주식매매에 있어 아주 중요한 사항이기에 좀더 세분하여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손절하는데에도 몇가지 중요한 원칙과 방법론이 있습니다. 자 그럼 단기매매를 할때의 몇가지 유용한 기법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이전 스윙매매법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