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전쟁과 차
차가 원인이 된 두번째 세계적인 사건은 아편전쟁(1839)이다. 1832년까지 중국무역의 독점권을 갖고 있던 영국 동인도회사는 인도산(産) 목화와 아편(19세기에는 아편은 담배와 같은 기호식품 이었다.)을 중국으로 밀수출함으로써 차의 구매자금을 조달하려고 하였다.

당시 영국은 중국에서 차와 도자기 비단등을 수입하는데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었다. 또한, 18세기 영국 정부가 차에 대한 수입관세를 인하하자 일반 국민 사이에도 널리 차가 보급되어 차의 수입이 급증하게 된다.

더불어, 아편은 인도의 재정 안정에 큰 비중을 차지 하였기에 아편무역이 중단되면, 영국의 인도 식민지배는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었다. 더욱이 이를 통해 중국에서 얻은 은이, 영국,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인도를 연결하는 세계 무역수지의 중요한 결제 수단이었기에, 영국은 아편무역을 수호하고 합법화할 필요가 있었다.

반대로, 중국의 입장에서는 관청, 특히 군대에 아편 중독환자가 급증하여 청나라 조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었다. 이런 위기의식에 청나라 황제는 강경론자인 임칙서(林則徐)를 흠차(欽差:全權)대신으로 임명하고, 광저우에 파견하여 아편의 밀수를 근절하고자 한다.

이에 양국간에 무력충돌이 발생하니 이것이 바로 아편전쟁이다. 전쟁 기간동안 영국군의 사상자는 520명, 청조의 사상자는 약 2만명에 이르고, 청조는 난징의 함락이 가져올 황제의 권위 실추를 방지하고자, 영국의 요구를 전부 수락하고 난징조약(南京條約,1842)을 체결하게 된다.

이후로 중국은 전후 막대한 배상금의 지불, 아편 거래에 의한 국부의 유출, 점차로 국내 산업을 압박해오는 외국 공업제품의 파격적인 공세에 더하여, 전제왕권의 무능과 부정부패 등으로 점차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이처럼, 우습게도 미국독립의 시작과 아편전쟁은 이처럼 인간의 탐욕에 의해 시작이 되었다. 이득 앞에서 자유로울수 없는 것이 인간의 본성인 것이다.

경제적인 이득을 얻기위해 인류는 세계 곳곳에서 전쟁을 벌이고 있다. "잘살아 보세"가 지고지상의 목표가 되어서는 안될것이다. 선각자의 지혜를 실천하여 이웃과 나누며 사는 덕목이 필요하다.

차나 한잔 하자.

아편전쟁과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