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살이목
그리스어로 '겨우 하루의 목숨' 이라는 뜻의 '에페메로스Ephemeros' 에서 유래했다. 그렇지만 이름과는 달리 대략 2주 정도를 살 수 있다. 다만, 성충이 되고 나서는 바로 짝짓기를 하고 곧이어 삶을 마감하는 특성 때문에 붙여진 명칭으로 추측된다. 이처럼 짧은 수명으로 인해 어른 벌레는 입이 퇴화해 버렸다.

바꿔 말해, 종족보존이 주된 목표인 만큼 먹이활동은 부차적이 요소다. 따라서 쓸데없이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으려는 진화의 산물인 셈이다. 또한, 이들은 곤충 중에서 유일하게 '아성충subimago' (날개가 있는 상태에서 한 번 더 허물을 벗는 것) 단계를 거친다.

아뭏든 이와 같은 짧은 인생살이는 녀석들로 하여금 군무를 추게 만들었다. 즉, 어스름히 해가 떨어지는 때 --영어로는 'Mayfly' 하고 한다. 즉 5월에 나타나는 파리-- 에 수십 만 마리가 한 장소에 모여 회오리 바람처럼 오르락내리락 하며 짝짓기 비행을 한다.

이때 햇빛에 반사된 투명한 날개가 무기개처럼 반짝여서 매우 인상적이다. 한편, 알은 끈적이는 물질로 뒤덮여 있어서 산란 즉시 돌에 찰싹 달라붙는다. 이는 천적들을 피하려는 하루살이 어미의 방어수단이다.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빗자루하루살이과 2
Isonychiidae
등딱지하루살이과 4
Caenidae
방패하루살이과 1
Neoephemeridae
   
피라미하루살이과 2
Ameletidae
발톱하루살이과 1
Metretopodidae
납작하루살이과 23
Heptageniidae
꼬마하루살이과 15
Baetidae
옛하루살이과 4
Siphlonuridae
갈래하루살이과 2
Leptophlebiidae
흰하루살이과 1
Polymitarcyidae
강하루살이과 4
Potamantidae
하루살이과 4
Ephemeridae
알락하루살이과 16
Ephemerellidae
하루살이목 Ephemeroptera (13과 79종)

이전 하루살이목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