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벌레목
몸통이 막대기 처럼 길게 생긴 곤충으로 숲에 앉아 있으면 나뭇가지처럼 보여 구별하기 어렵다. 야행성이며 처녀생식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즉 수컷과 짝짓기를 하지 않고도 알을 낳을 수 있으며, 이렇게 태어난 새끼는 모두 암컷.

 

대벌레
 

 

 

◈ 귀뚜라미붙이목 = 갈르와벌레목
캄브리아 후기 이후로 큰 변화없이 수 백 만년동안 살아남아 화석곤충으로 여겨지는 무리다. 빙하기 때 북반구(북미와 극동 아시아)에 적응한 종으로서 한 겨울에도 얼음 위로 돌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온도 변화에 매우 예민해서 손바닥위에 올려 놓으면 금방 죽고만다.

전체적인 외양은 흰개미와 비슷하며 꽁무니에 여덟팔자의 섬모가 나 있다. 이 곤충을 일본에서 처음으로 발견한 프랑스의 외교관 '갈르와E. Gallois' 의 이름을 붙여 '갈르와 벌레(Galloisiana sp.)' 라고도 부른다. 최근 발표된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자료에 의하면 오대산에 이어 설악산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 흰개미붙이목
2002년에 이승환 & 한만종(농업과학기술원 농업해충과), 우건석(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에 의해 최초로 보고됨.
자세한 내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PDF 자료로 볼 수 있다.

엠비오데아/흰개미붙이목

간단히 요약하자면, '흰개미붙이목(Embiidina or Embioptera)의 1종, Oligotoma saundersii (Westwood, 1837)가 서울시 강남구 세곡동의 온실에서 재배되고 있는 관엽식물 파키라, Pachira aquatica Aubl. (Bombacaceae)의 나무껍질에서 다수 채집되었다.'

 

 

Since 1999 copyright by daankal.com, All right reserved.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수정 안됨. 배포는 자유이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것.
흰개미붙이과 1
Oligotomidae
귀뚜라미붙이과 1
Grylloblattidae
대벌레과 3
Phasmatidae
날개대벌레과 2
Diapheromeridae
민벌레목
Zoraptera

사마귀대벌레목
Mantophasmatodea

흰개미붙이목
Embiodea
(1과 1종)
귀뚜라미붙이목
Grylloblattodea
(1과 6종)
대벌레목 Phasmatodea
(2과 5종)
국내 미분포

이전 흰개미붙이목 & 귀뚜라미붙이목 & 대벌레목 다음